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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8. 8. 16:26 - 풍년투자

중국판 아모레퍼시픽 상해가화연합(상해 600315)

중국판 아모레 퍼시픽 상해가화연합(Shanghai Jahwa United)을 소개합니다.

 

한국과 다르게 중국의 화장품시장은 시장 규모에 비해 여전히 성장 여력이 큽니다.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 규모인 반면 1인당 화장품 소비 규모는 세계 평균인 34달러에 못 미칠 정도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산업연구망의 ‘중국 화장품 시장 전망보고’에 따르면 향후 5~10년간 15%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2018년에는 2668억위안 규모로 세계 최대 시장의 지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은 로레알, 시세이도,P&G등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외국계 화장품 기업은 중국 로컬 기업들에게 점차 자리를 내주고 있는 추세다. 2009년 외국화장품 업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58%에 육박했으나, 다시 2012년 44.5%로 축소되었습니다. 시장 점유율 2, 3위 기업인 시세도(Shiseido)와 P&G 는 각각 2010년 6.6%, 6.5%에서 2013년5.6%, 5.6%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바이차오지, 즈란탕(自然堂), 카즈란(卡姿然) 등 로컬 브랜드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상하이자화의 가화(家)는 가용화확품(家用化學品)의 준말이다. 즉 가정에서 쓰는 화학용품이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사명에서 알수 있듯시 상하이자화는 가정에서 쓰는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상해가화는 중국 로컬 화장품 업체 최초로 A주에 상장한 시가총액 200억위안(약 3조원)의 화장품 대기업입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 8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1999년 설립돼 중국로컬 화장품 기업 중 최대 생산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외국계 화장품 기업이 90%에 육박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상해가화는 대표 한방화장품 브랜드 ‘바이차오지(佰草集)’, 모기퇴출제 ‘류션(六神)’, 남성 스킨케어 브랜드 ‘까오푸(高夫)’, 바디용품 브랜드 ‘메이지아징(美加净)’ 등의 로컬 브랜드를 양산해 중국 토종 화장품 업체 중 주도적인 입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상해가연는 1985년 로레알과의 기술 협력을 시작으로 1995년에는 가네보와 ‘상해가네보’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등 선진 화장품 기업과의 협력을 계속해왔습니다. 2004년에는 루이뷔통그룹 (LVMH)  소유의 화장품 전문 유통체인인 세포라(Sephora)와 합자 회사를 세워 주력 브랜드인 ‘바이차오지’가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매출구성을 보면 화장품 판매보다는 화장품 원료와 포장용기, OEM판매에 해당하는 부분의 매출비중이 더 높습니다.

 

회사를 세워 주력 브랜드인 ‘바이차오지’가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매출구성을 보면 화장품 판매보다는 화장품 원료와 포장용기, OEM판매에 해당하는 부분의 매출비중이 더 높습니다.


<사업내용>

상해가연은 중가, 고가 화장품 브랜드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중가 브랜드는 가격대 120~400위안의 바이차오지, 가오푸 등이 있으며 고급 브랜드로는 220~1000위안의 가격대를 구성하고 있는 솽메이(双妹)가 있습니다. 상해가화의 대표 브랜드인 바이차오지는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1500개 이상의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북경, 상해 등 대도시에 위치한 ‘바이차오지 한방SPA매장’을 향후 3~5년간 빠르게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중국로컬 브랜드 중 유일한 남성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인 가오푸는 2011년 1.7억위안에서 2012년 2.8억위안으로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내 2000여개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상해가연 신임 CEO인 셰원젠(谢文坚)은 2018년 매출액 120억위안(약 2조원) 돌파, 시장 점유율 5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인수합병 및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이며, 집중 육성 브랜드를 류션(六神), 바이차오지(佰草集), 메이자징(美加净), 가오푸(高夫), 치추(启初) 등 5가지로 압축하고, 메이크업 제품과 구강청정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