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9. 00:22 - 풍년투자

항천정보 (상해 600271)

항천정보(AISINOCO. LTD)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항천정보는 중국 부가가치세 세무처리 위조방지시스템 분야 시장점유율 90%의 국유기업 입니다. 중국증치세(부가가치세) 위조 방지 시스템 분야에서 90%의 시장점유율을 보유, 향후 M&A 를 위한 기반사업을 하고 있으며, 중국 RFID 와 IC 카드 및 관리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해 산업성장을 공유, M&A와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지속확장 중입니다.

회사의 500 만 증치세 일반납세자 고객을 기반으로 신규사업 모델을 개발, 기존 고객에서 사업라인을 확장하여 ASP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천정보와 JD.com 협력 관계 강화: 동사는 2013 년 말경부터 중국 2 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JD.com 에 전자청구서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2014 년 3 월에는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양사의 협력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전자청구서, 데이터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자청구서가 시작점, 그러나 수익 창출은 어려울 듯: 동사가 이미 지난 1~2 년간 JD.com(JD.US, NR) 및 소녕운상그룹(002024 SZ, NR)을 대상으로 무료 전자청구서 서비스를 제공해왔기에 전자청구서는 신사업은 아닙니다. 1) 온라인 쇼핑 고객들의 가격민감도가 비교적 높고, 2) 전자상거래 가맹점들 또한 비용 통제에 민감하기 때문에, 전자청구서 서비스 무료 제공 기간을 좀 더 연장해야 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현금화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된다. 하지만, 전자청구서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 가맹점들과의 전략적인 제휴 관계는 동사의 데이터 서비스, 특히 신용평가 플랫폼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데이터 서비스(신용평가 플랫폼)가 현금화의 주요 기회: 이전 보고서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동사는 오프라인 중소기업 세금 데이터베이스를 주요 데이터 소스로 하는 신용평가 플랫폼을 중국건설은행(601939 CH, NR)과 함께 구축함으로써 이미 명확한 사업/수익 모델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에 반해, 온라인 데이터 소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수집한 전자청구서 데이터를 이용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보강함으로써 데이터 서비스 수익화 시기를 앞당기는데 일조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신용정보 산업의 주요 주자: 동사 데이터 서비스 사업의 개발 및 진척 사항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입니다. 현재 동사는 2015/16 년 예상 P/E 36 배/29 배에 거래되고 있어(인터넷 금융 타사평균: P/E 100 배)